안녕하세요! F1의 꽃이라 불리는 모나코 그랑프리가 올해도 엄청난 드라마를 선사했습니다. 특히 2025년 모나코는 랜도 노리스 선수의 감격적인 첫 모나코 우승과 더불어, 새롭게 도입된 '의무 2스톱 규정'이 레이스 양상을 뒤흔들면서 정말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명승부가 펼쳐졌는데요. 경기 내내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순간들과 그 결과, 그리고 선수들의 뒷이야기까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자세히 파헤쳐 보시죠!
2025년 5월 25일, F1 제8전 모나코 그랑프리의 주인공은 바로 맥라렌의 랜도 노리스였습니다! 폴 포지션에서 출발한 노리스는 레이스 내내 흔들림 없는 완벽한 주행을 선보이며 생애 첫 모나코 그랑프리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이는 그의 F1 통산 6번째 우승이자 올 시즌 두 번째 우승이기도 한데요. 특히 맥라렌 팀에게는 2008년 루이스 해밀턴 이후 무려 17년 만의 모나코 우승이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결과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홈 그랑프리에 나선 페라리의 샤를 르클레르가 2위를 차지하며 모나코 팬들을 열광시켰고, 노리스의 팀 동료인 오스카 피아스트리가 3위로 포디움에 함께 오르며 맥라렌의 더블 포디움을 완성했습니다. 피아스트리는 이번 레이스 결과로 드라이버 챔피언십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이번 모나코 그랑프리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의무 2스톱 규정'이었습니다. 모든 드라이버가 레이스 중 최소 두 번의 피트 스톱을 하고, 세 종류의 각기 다른 타이어 컴파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 규정은 레이스 전략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몇몇 팀들은 한 명의 드라이버가 의도적으로 페이스를 늦춰 다른 팀 동료에게 유리한 피트 스톱 타이밍을 만들어주는, 이른바 '게임즈맨십(gamesmanship)' 전략을 선보여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레드불의 막스 베르스타펜은 하드 타이어로 시작해 첫 스틴트를 길게 가져가며 경기 후반 선두를 달리기도 했지만, 마지막 랩에서야 두 번째 의무 피트 스톱을 하며 순위가 밀려났습니다. 윌리엄스와 레이싱 불스 팀 역시 비슷한 팀 전략을 활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움직임 속에서 메르세데스의 조지 러셀은 윌리엄스의 알렉스 알본을 추월하는 과정에서 누벨 시케인을 숏컷했다는 이유로 드라이브 스루 페널티를 받기도 했습니다. 러셀은 알본이 의도적으로 느리게 주행했다고 주장했지만, 스튜어드들은 페널티를 부과했습니다.
이번 모나코 그랑프리에서는 몇몇 안타까운 리타이어도 있었습니다. 애스턴 마틴의 백전노장 페르난도 알론소는 레이스 중반 파워 유닛 문제로 차를 세워야 했고, 알핀의 피에르 가슬리는 9랩째에 레이싱 불스의 유키 츠노다와 충돌하며 경기를 마감했습니다. 가슬리는 충돌 후 프론트 휠에 손상을 입고 피트로 복귀했지만 결국 리타이어했습니다.
한편, 레이싱 불스 팀은 인상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프랑스 출신 루키 이삭 하자르는 자신의 F1 커리어 최고 성적인 6위를 기록했고, 그의 팀 동료 리암 로슨은 팀의 전략적 도움을 받아 8위로 시즌 첫 포인트를 획득했습니다. 페라리로 이적한 루이스 해밀턴은 7그리드에서 출발해 5위로 레이스를 마쳤습니다.
초반에는 킥 자우버의 가브리엘 보르톨레토가 메르세데스의 키미 안토넬리와의 경합 중 포르티에에서 방호벽에 부딪히며 버추얼 세이프티 카(VSC)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보르톨레토는 피트에서 수리 후 레이스를 이어갔습니다.
순위 | 드라이버 | 팀 | 랩 | 시간/리타이어 | 포인트 |
---|---|---|---|---|---|
1 | 랜도 노리스 | McLaren Mercedes | 78 | 1:40:33.843 | 25 |
2 | 샤를 르클레르 | Ferrari | 78 | +3.131s | 18 |
3 | 오스카 피아스트리 | McLaren Mercedes | 78 | +3.658s | 15 |
4 | 막스 베르스타펜 | Red Bull Racing Honda RBPT | 78 | +20.572s | 12 |
5 | 루이스 해밀턴 | Ferrari | 78 | +51.387s | 10 |
6 | 이삭 하자르 | Racing Bulls Honda RBPT | 77 | +1 lap | 8 |
7 | 에스테반 오콘 | Haas Ferrari | 77 | +1 lap | 6 |
8 | 리암 로슨 | Racing Bulls Honda RBPT | 77 | +1 lap | 4 |
9 | 알렉산더 알본 | Williams Mercedes | 76 | +2 laps | 2 |
10 | 카를로스 사인츠 | Williams Mercedes | 76 | +2 laps | 1 |
* 패스티스트 랩: 랜도 노리스 (McLaren) - 1:13.221
* 드라이버 오브 더 데이: 샤를 르클레르 (Ferrari) - 20.1% 득표
"정말 놀랍습니다! 꿈이 이루어졌어요. 제 자신과 팀 전체가 자랑스럽습니다. 레이스는 정말 재미있었고, 르클레르와 베르스타펜의 압박 속에서도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세를 다음 레이스까지 이어가고 싶습니다."
"우승을 놓친 것은 아쉽지만, 랜도 노리스가 더 잘했고 우승할 자격이 있습니다. 이번 주말 페라리의 성적은 기대를 뛰어넘는 것이었고, P2는 좋은 마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모나코 팬들의 응원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작년에 여기서 우승하는 어린 시절 꿈을 이뤘는데, 내년에는 다시 정상에 서고 싶습니다."
"저에게는 그다지 흥미로운 레이스는 아니었어요. 뒤쪽과 격차가 커서 마지막 피트 스톱은 자유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 세이프티 카나 레드 플래그를 기대했지만, 결국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았죠. 2스톱 규정이 저에게 큰 변화를 주진 않았다고 생각해요. 모나코는 우리 차에 맞는 트랙이 아닙니다."
이번 모나코 그랑프리 결과로 드라이버 및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맥라렌 듀오의 활약이 특히 돋보입니다.
맥라렌이 컨스트럭터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드라이버 부문에서도 피아스트리와 노리스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며 시즌 초반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가 레드불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선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정말 많은 이야기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했던 2025 F1 모나코 그랑프리였습니다. 랜도 노리스의 감동적인 우승, 새로운 규정이 가져온 전략 싸움, 그리고 챔피언십 경쟁의 새로운 양상까지! F1 팬으로서 정말 흥미진진한 주말이었네요.
여러분은 이번 모나코 그랑프리를 어떻게 보셨나요?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이나 선수, 혹은 새로운 규정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다음 그랑프리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F1 2025 스페인 그랑프리: 피아스트리 우승! 맥라렌 1-2와 베르스타펜 페널티 대란 (0) | 2025.06.03 |
---|---|
2025 F1 스페인 GP 퀄리파잉: 맥라렌의 완벽한 질주! 피아스트리 폴 포지션 확정 (0) | 2025.06.01 |
2025 F1 모나코 GP 퀄리파잉 결과: 노리스 트랙 레코드! 새로운 2스톱 규정 변수는? (0) | 2025.05.25 |
브래드 피트 <F1 더 무비> 2025년 개봉 확정! 탑건 감독과 루이스 해밀턴의 만남, 모든 정보 총정리! (1) | 2025.05.22 |
2025 F1 이몰라 그랑프리: 막스 베르스타펜, 이몰라 4연승! 맥라렌 더블 포디움 – 레이스 결과 및 주요 포인트 (1) | 2025.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