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팬이라면 '파파야 룰'이라는 말,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특히 맥라렌 팬이라면 정말 애증의 단어일 텐데요. 경기 중 랜도 노리스와 오스카 피아스트리가 경쟁할 때마다 등장하는 이 알쏭달쏭한 규칙 때문에 가슴 졸이며 보신 적 많으시죠? 저도 몬차나 캐나다 그랑프리 때 두 드라이버가 부딪힐 뻔하거나 실제로 충돌했을 때 심장이 철렁했답니다. 대체 '파파야 룰'이 뭐길래 이렇게 팬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는 걸까요? 오늘은 그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드릴게요!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이죠. 맥라렌의 CEO 잭 브라운과 팀 감독 안드레아 스텔라의 말을 종합해보면 '파파야 룰'은 한마디로 '팀 동료끼리 마음껏 경쟁하되, 절대 서로 충돌하지는 말라'는 신사 협정 같은 거예요. 명확한 지시보다는 드라이버들의 자율성과 책임에 맡기는 방식이죠.
이름부터 뭔가 말랑말랑한 느낌이지 않나요? '파파야'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맥라렌의 상징적인 주황색, 즉 '파파야 오렌지' 색상의 차를 몰고 있으니 더 특별히 조심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요.
"오, 그럼 좋은 규칙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현실은 그리 간단하지 않아요. 이 규칙의 의도적인 '모호함'이 바로 문제의 시작이거든요. '깨끗하게'라는 기준이 드라이버마다,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2024년 이탈리아 그랑프리(몬차)에서는 피아스트리가 첫 랩에서 노리스를 공격적으로 추월하다가 결국 팀 전체가 손해를 봤고, 2025년 캐나다 그랑프리에서는 노리스가 피아스트리를 추월하려다 충돌하며 리타이어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죠. 두 사건 모두 '충돌하지 말라'는 규칙을 어기거나, 규칙의 경계선을 아슬아슬하게 넘나든 결과였어요.
그렇다면 다른 경쟁 팀들은 이런 상황을 어떻게 관리할까요? 맥라렌의 방식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더 명확해져요.
팀 | 관리 철학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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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라렌 | 두 명의 넘버원 | 자율 경쟁 허용, 모호한 규칙, 팬 친화적 |
페라리 | 일반 정책 접근법 | 상황별 판단보다 정해진 정책에 따라 기계적 지시 |
레드불 | 확고한 서열 구조 | 드라이버 챔피언십 목표 아래 명확한 1, 2번 드라이버 구분 |
이렇게 보니 맥라렌의 방식이 얼마나 독특한지 알 수 있죠? 레드불처럼 무자비하게 한 명을 밀어주는 방식은 아니지만, 페라리처럼 체계적이지도 않아요. 바로 이 점이 맥라렌의 매력이자, 동시에 챔피언십 경쟁의 발목을 잡는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는 셈이에요.
오늘 '파파야 룰'에 대해 알아봤네요! 마지막으로 핵심만 다시 정리해볼게요.
결국 맥라렌의 '파파야 룰'은 팀의 정체성과 현실적인 목표 사이의 고민을 보여주는 상징 같아요. 여러분은 맥라렌의 이런 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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